베트남에서 거주중에 여권을 갱신했을 경우 추가로 변경해야 하는 서류 목록

WilliamCho 2025.09.21 00:22:45

베트남의 모든 서류는 여권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만기일 도래나 빈페이지 부족등의 이유로 여권을 갱신해야할 경우 '모든'베트남 서류를 같이 갱신해야 한다.

 

image.png.webp

 

 

1. 베트남 계속 체류 하면서 여권 재발급 ( 갱신 ) :: 호치민 총 영사관, 총 3~4주 소요. 무조건 직접 방문

-준비물 :: 기존 여권, 여권사진 1장( 6개월 이내 촬용본 ), 여권갱신 신청서 ( 현장 or 온라인 ), 비용은 54USD

 

https://maps.app.goo.gl/pWxq7XC2fWcCUxNv6

 

2. 임시거주증 -> IRC & ERC -> 운전면허증 -> 세무신고 관련 -> 은행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음.

각 문서당 1~2개월 소요 예상됨.

 

3. 이 중에서 특히 운전면허는 여권번호가 변경되는 순간 사실상 무효가 된다고 간주하기 때문에 1달 이내에 재발급 신청을 해야하며, 그 사이에는 경찰에 따라 '무면허 운전'으로 처리해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극히 조심해야 한다.

참고로, 무면허 운전의 경우 법적인 벌금은 53백만동, 즉 원화로 260만원 이상이며, 회사차를 몰다가 걸린다면 회사에는 53백만동 그리고 운전자 개인에게는 15백만동의 벌금이 부과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여권을 갱신했을 경우에는 그냥 무면허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법적으로는 '자동으로 무효가 되지는 않지만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상태'라고 해석하기 때문에 이는 교통 경찰 개개인의 판단에 크게 좌우하는 편이며, 당연히 교통경찰은 이런 상태의 당신을 걸어다니는 보물고블린 혹은 몇달치 월급을 채워주는 로또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image.png.web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