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2Y9bmY-XroE
정리된 영상 ( 출처 : SBS )
1. 뜬금없이 계엄령을 발표.
계엄사령부 포고령에는 묘한 내용이 많았다.
출처 :
KBS뉴스 -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8121944
:: 중요 - 계엄의 절차를 완전히 무시한 계엄이라는 점에서 이미 나락으로 열심히 달려가고 있었고, 국회를 군대를 동원한 무력으로 제압하려는 시도가 명백했기 때문에 이는 내란으로 확정되었다.
추후 밝혀진 내용을 살펴보면, 윤석열은 본 계엄이 100% 성공할 것을 확신하고 움직였지만 2시간만에 국회가 계엄해제를 가결하면서 상황은 해제된다.
2. 나라를 위한 경고성 계엄.
계엄이 해제된자 윤석열 대통령은 방송에 나와서 마치 이런 모든 상황을 예상했다는 듯이 '경고성의 계엄'이라고 말을 돌렸지만 이 직후부터 조사되고 제보된 내용에 의하면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까지 끌어들이고,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 폭파공작 및 국회의원 납치암살을 전제로 하고 진행하고 있었으며 그 대상에는 민주당 인사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인사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었다.
즉, 북풍몰이를 하려고 희생양까지 정해놓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가 겪은 어떤 군사 쿠데타 보다 큰 규모였고 치밀한 계획이었다.
하지만 어이없게 실패를 했는데, 가장 큰 원인은 '세상이 변했기 때문' 이라고 결론 내려졌다.
(1) 정보통제가 불가능한 세상이 되었기 때문. 군대의 이동과 국회의원의 호소 등이 실시간으로 공개되었다.
(2) 동원된 군인/경찰들도 뒤통수를 맞은 셈이 되었다. 옛날 박정희 전두환 시대의 쿠데타 처럼 자국민 쏴 죽이면서 하달된 임무를 완수한다는 그런 생각은 더이상 가지지 않는다. 정의에 어긋나는 명령은 거부할 권리가 있는 군대가 되었다.
(3) 군사적인 무력 쿠데타에 대한 경험치가 있었기 때문에 재빠른 초기 대처가 가능했다.
이것만 봐도, 이제 우리나라에서 군사 쿠데타가 성공하는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 검증된 셈이다.
참고자료 :: 뉴스타파 공직감시 페이지 ( https://www.newstapa.org/article/EvEWZ )
나무위키 : 윤석열 정부 비상계엄/헌법 및 법령 위반 사항
3. 탄핵절차 가동 - 직무정지
우여곡절 끝에 탄핵절차가 가결되어서 모든 직무를 정지시키는데 까지는 성공했지만, 윤대통령의 대처가 참으로 기막히다.
관저에 틀어박혀서 농성전을 벌이고 있다. 역사적으로 출국금지를 받은 최초의 대통령이라는 타이틀을 받은것도 모자라, 재판 출석에 불응해 이제는 체포영장까지 발부되었다.
6일에 만료가 되기 때문에 조만간 체포조가 시위대를 진압하고 무력체포를 실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업데이트 중 : 2025-01-03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87134?sid=102
한국경제PICK 안내
[속보] 검찰, '내란 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기소